미세먼지가 심한날을 잘 관찰해 보면 이슬, 안개, 연무가 같이 동반된다는것을 알수 있다. 또한 미세먼지가 심한날 시야가 뿌연건 미세먼지가 아니라 실제론 연무다. 이슬, 안개, 연무는 대기기온역전층 발생시 나타나는 대표적 현상이다. 고로, 미세먼지도 대기기온역전현상 에 의해 발생한다는걸 알 수 있다. 1. 미세먼지 발생원인 - 대기기온역전현상 (기온역전층) 일반적 대기상황 ( 대지온도 > 공기온도 ), 대류활발 ☞ 공기깨끗 태양은 대지를 달구고, 달궈진 대지의 복사열로, 지표 공기 온도가 올라가고, 고도가 더 올라갈수록 공기 온도는 점점 낮아지므로. 지표면의 공기는 오염물질과 함께 상층으로 이동하는 대류현상이 발생하여, 공기가 깨끗해 진다. 대기기온역전층 발생 ( 대지온도 < 공기온도 ), 대류멈춤 ☞ 미세먼지 발생 대지 온도 보다 공기 온도가 더 높으면, 지표 공기는 대지에 의해 냉각되어, 상층공기보다 더 차가운 상태가 되어, 대류가 멈추고, 오염물질은 계속 축적된다. 대기기온역전층이 발생하는 원인 5가지 침강역전층 - 고기압 중심 하강하는 공기에 의해 단열압축으로 발생 < LA 스모그 원인 > 복사역전층 - 일교차에 의해 발생 < 맑은날 새벽에 발생하는 미세먼지 원인 > 이류역전층 - 더운공기가 들어오며 발생 < 바다, 육지 광범위한 미세먼지 발생원인 > 전선역전층 - 온도가 다른 기단이 충돌하는 경계면에서 형성 < 장마철 발생 > 분지냉각 - 산을 끼고 있는 분지나 골짜기에서 찬공기가 모이면서 발생 복사란, 해가진후 땅이 대기보다 더빨리 냉각 되는 현상(복사냉각), 이로인해 표층공기가 냉각되어 역전층이 생긴다. 이류란, 농도나 온도차에 의한 이동 즉 대류현상, 차가운 대지나 바다에 따듯한 공기가 들어와 표층공기가 냉각되어 역전층이 생긴다. 한반도 지역 대기역전층을 초래하는 주 원인 - 이류역전층 국내 미세먼지의 특징 3한4온과 같이한다. 즉 3한4미 더...
< 국립환경과학원, '12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결과 > 미세먼지 전구 물질 : 질소산화물(NOx), 아황산가스(SOx) 오존 전구 물질 : 질소산화물(NOx), 휘발성유기화합물(VOC) 위 차트를 보면, 미세먼지 주범은 분진( PM10)이 아닌 질소산화물(NOx) 임을 잘 보여주는데, 질소산화물 배출 주범으로 도로이동오염원과 비도로이동오염원을 지적하고 있다. 도로이동오염원은 자동차를 의미하며, 비도로이동오염원은 철도,항공기,선박,농기계,건설기계를 의미한다. 둘다 내연기관이다. 1. 내연기관은 왜 질소산화물을 뿜어내는가? 질소산화물은 공기중에 포함된 질소가 연소할때 산소와 결합해 생성되는데, 특히 내연기관은 밀폐된 고온과 고압의 조건하에서 연소되는거라, 내연기관은 사실상 질소산화물 발생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가솔린 승용차 어떻게 질소산화물을 완벽 해결했나? 가솔린엔진에는 삼원촉매라고 하는 대단히 우수한 저감장치가 있고, (한국은 80년대 중반 부터 삼원촉매가 달리기 시작, 포니 프레스토는 EGR까지 달았다.) 가솔린 엔진은 강력한 미국식 환경규제를 80년대 중반 부터 적용 가솔린 엔진의 경우 질소산화물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미세먼지와 오존에 관해서 가솔린차량은 친환경적이다. 왼쪽 차트는 공기와 연료 혼합비에 따른 유해가스 배출 특성으로, 람다값(λ) 1.0은 완전연소를 위한 공기:연료의 최적 혼합비를 말한다, 즉 이론공연비 14.7:1 상태. 람다값(λ)이 1.0 보다 작으면 연료과잉, 1.0 보다 크면 연료희박을 말한다. 오른쪽 차트는 중간의 삼원촉매를 통과한 후의 유해가스 배출 특성으로 람다값(λ) 1.0 에서 매우 우수한 저감효과가 나타나는것을 보여준다. 3. 디젤 경유차 왜 질소산화물을 마구 뿜어내는가? 디젤차는 가솔린처럼 결점 없고 완성도 높은 저감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근본적 문제가...
1. 미세먼지 구성 성분 < 환경부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 자료 > 미세먼지는 황산염, 질산염이 가장 많고, 그 다음 탄소 검댕이로 구성된다. 황산염 아황산가스(SO 2 )가 대기중에서 암모니아(NH 3 )와 결합해 = 황산암모늄(NH 4 ) 2 SO 4 질산염 질소산화물(NOx)이 대기중에서 암모니아(NH 3 )와 결합해 = 질산암모늄(NH 4 NO 3 ) 탄소검댕이 불완전 연소시 발생 미세먼지 전구물질과 촉매물질 미세먼지 성분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황산염, 질산염은 유해가스가 대기중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미세먼지가 된것으로, 미세먼지 2차생성 이라고 부른다. 이 2차 생성을 유발하는 유해가스를 전구물질이라 부른다. 아황산가스(SO 2 ) : 석탄이나 유황석유의 연소, 제련 과정에서 발생. < 산업에 의한 스모그로 런던형 스모그 원인 . > 질소산화물(NOx) : 주로 내연기관(현재는 디젤)에서 배출. < 내연기관에 의한 스모그로 LA형 스모그원인 . > 암모니아(NH 3 ) : 농업, 축산업에서 발생. < 미세먼지 촉매물질 > 미세먼지 성분만 보면 황산염 질산염 반반인 런던형+LA형 복합 스모그로 보이지만. 미세먼지 성분은 국외유입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국내 오염원을 파악하려면 전구물질을 봐야 정확하다. 2. 국내 미세먼지 원인 질소산화물 환경부는 미세먼지 측정할때 전구물질인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도 같이 측정한다. < 이산화질소 > < 아황산가스 > 질소산화물(이산화질소)이 아황산가스 보다 6배 더 많이 배출된다 서울 연평균 질소산화물(이산화질소) 0.031ppm 서울 연평균 아황산가스 0.005ppm 여기서 알수 있는 몇가지... 국내 미세먼지 주범은 질소산화물에 의한 질산염 황산염은...
초미세먼지 국내발생량과 국외유입량을 구분하는 방법은, 질소산화물(이산화질소=NOx)의 특징과, 바람의 방향을 이용하여 구분한다. 1. 질소산화물은 원거리 이동을 못한다. 2. 측정지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수치는 질소산화물수치와 정비례한다. 3. 초미세먼지 차트에 질소산화물 차트를 오버랩 하면 측정지역 발생분과, 원거리 유입분이 구분된다. 4. 원거리 유입분은 바람의 방향을 대입하면, 국외(북,서풍)유입 국내(남풍)유입 구분된다. 예를 들어 보자... 2018년 10월 15일 초미세먼지 분석 차트 이전 상황 ) 10월 8일부터 지속적으로 시원한 북풍이 불고 있었고, 대기질은 매우 청정 상태. < 2018년 10월 15일 전후 용산구 초미세먼지 차트에 질소산화물 차트를 오버랩 > 화살표 A 상황 ) 바람이 따듯한 남풍으로 바뀌며, 기온이 올라가고, 대기역전현상이 발생하여, 미세먼지가 증가하기 시작, 측정지역 초미세먼지는 질소산화물수치와 비례한다는걸 알 수 있음 . (남풍이므로 외부유입 없음) 화살표 B 상황 ) 북서풍으로 바람이 바뀌며, 중국 미세먼지 유입되며, 대기질 더욱 나빠짐. 차트에서 질소산화물 수치로 외부유입이 명확히 구분됨. 바람의 방향을 참고하면 어디서 유입되는지도 알 수 있음. 화살표 C 상황 ) 차가운 북풍으로 바뀌며 기온 하강, 그리고 대기역전 종료, 대류 활발, 대기질 좋아짐. 백령도 차트와 비교 검증 ) 1. 백령도의 중국유입 초미세먼지랑 일치한다. 2. 서울에서 중국유입 전후로 증가한 초미세먼지 수치는 중국 유입분이 아닌 국내발생분임도 확인된다. 3. 백령도 2번째 차트로 질소산화물(이산화질소)은 원거리 이동이 없다는것도 확인된다. 4. 해양 미세먼지가 육지로 상륙할때 약 반이 감소하는걸 알 수 있다. 바다와 육지의 온도차이로 인한 대류의 차이 추정. 이렇듯 질소산화물 수치와 바람의 방...
우리나란 가솔린은 미국식 인증방식, 디젤차는 유럽식 인증방식을 따르는데, 유럽식 유로6가 허술한 엉터리 배출가스 인증방식임이 밝혀진 계기는 미국에서 있었던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가 그 시발점이었다. 1.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미국에서 폭스바겐 디젤 차량들이 실주행시 상당히 많은 질소산화물을 뿜어내는것이 밝혀져, 이를 조사해본 결과, 폭스바겐 차량에 치팅코드가 심어져 있음을 밝혀낸다. 차량이 테스트 환경과 실주행 환경을 구분하여 실주행 환경에서 교활하게 지능적으로 저감장치를 꺼버리는 기능이었던 것이다. 이게 알려지자, 세계 각국에서 폭스바겐 차량을 대상으로 치팅코드 유무를 검사하였으며, 한국에서도 테스트 하였는데, 결과는 한국은 물런 세계 각국도, 미국과 동일하게 치팅코드가 심어져 있음이 밝혀진다. < 환경부 폭스바겐 보도자료 2015. 11.26 > 이후 각국 정부는 범위를 확대해 모든 제조사의 모든 디젤차량에 대해 치팅코드 유무를 검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더욱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져,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는 유로6 디젤 게이트로 번지게 된다. 2. 유로6 디젤 게이트 < 환경부 경유차 조사결과 보도자료 2016.05.16 > 환경부에서, 모든 제조사 최신 유로6 차량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로6 차량들 거의 대부분 실주행시 상당히 많은 질소산화물을 뿜어내고 있음이 밝혀진다. ( 평균 6배 초과, 최대 21배 초과) 모두 정상적으로 유로6 인증을 받은차량이며, 치팅코드는 존재하지 않았다. 여기서 유로6가 실주행 환경을 반영 못하는, 눈가리고 아웅식의 엉터리 인증방식 이었음이 드러난다. 클린디젤이 사기극 이었음이 밝혀진것이다. 3. 유로6가 엉터리인 이유 유로6 인증을 받기 위해선 NEDC모드 라는 테스트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
1. 한글의 위대함 한글은 자음+모음 한쌍이 한음절을 이루는 문자로, 이는 아부기다의 특징인데, 아부기다는 산스크리트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자음과 모음을 다 표기하므로 아부기다 문자는 정확한 발음의 표기가 가능하다. 반면 서양 알파벳의 기원은 자음만 표기하는 고대 아랍의 문자 시스템에서 비롯된것이며, 이는 말을 소리 그대로 적기에는 불완전한 표음문자이다. 듣지 않으면 정확한 발음법을 알기 어렵다. (현재 한국의 초성체와 비슷. 예) 감사합니다-> ㄱㅅㅎㄴㄷ) 이걸 아브자드 문자라 한다. 또한 훈민정음은 병서, 연서 라는 복합자음을 표기하는 규칙이 과거에 존재했었는데, 이를 이용하면 한국어에는 없는 자음을 표기해 낼 수 있다. 한국어에 없는 발음은 대부분 복합자음 이기 때문이다. 훈민정음의 병서, 연서를 사용하면 외국어 발음을 아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혁신적 방법이라 생각한다. 2. IPA발음기호 문제점 IPA 발음기호 역시 서양 알파벳을 이용하므로 아브자드를 근간으로 하는 문자라 소리를 다 담아내기 불가능하다. 가령 IPA발음기호는 종성이 받침으로 발음되는지, 이어서 자음으로 발음되는지 알 길이 없다. 또 복수의 자음이나 모음을 모아서 한번에 발음하는, 복합자음이나 이중모음의 표기가 불가능하다. 가령 영어의 r발음을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r은 실제론 복합발음 이기 때문이다. 복합발음을 분해해서 쉽고 단순하게 표기할 방법이 없다. IPA 발음기호는 언어학 전공자 조차도 정확한 발음을 알기 어렵고, 실제 듣기 전에는 어떻게 발음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아브자드 문자의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실제 다양한 나라에서 발음을 표기할때 IPA를 사용하지 않고 자국의 발음이 비슷한 단어로 가르친다, 미국에서도 영어 발음을 표기할때 IPA는 사용하지 않는다. 기초적인 비슷한 단어를 예로 들어 발음을 가르치지, IPA발음기호로 발음을 가르치지 않는다. 여기서 드는 의문은 왜 위대한 한글을 놔두고 저런 결점 있는 IPA발음기호를 사...
1. 일산화탄소를 미세먼지라 올린다. 위 색깔은 일산화탄소 수치다. 미세먼지가 아니다. 이것을 보면 미세먼지가 다 중국에서 나오는것 처럼 보인다. 대표적 선동성 가짜뉴스 2. 위성사진이라 올라오는 선동성 자료. 붉게 표시되는게 역전층이 심할때의 미세먼지인데, 이건 위성사진이 아니고 시뮬레이션이다. 단순 참고용이다. 문제점은 모르는 사람이 보면 바다 미세먼지가, 육지로 전부 이동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미세먼지를 이해하려면 대기기온 역전층을 기본 전제 하에 생각해야 한다. 안그러면 착각에 빠진다. 미세먼지의 주 원인은 역전층이기 때문이다. 참고 ☞ < 미세먼지 발생원인 > 바다는 육지보다 더 차갑다, 고로 바다는 육지보다 역전층이 훨씬 강하며, 대류도 더 안된다. 바다에 비하면 육지는 빨리 더워지므로, 대류는 바다 보다 육지가 더 잘된다. 바다 안개가 심하게 낀 사진을 보면, 희안하게 육지로 안들어오는걸 알 수 있다. 고로 바다 먼지는 육지로 상륙하면서 일부는 상층으로 올라가고, 일부는 육지로 들어오고, 여기에 국내 발생분이 섞이게 된다. 미세먼지 원인에 대해 오해하게 만드는 대표적 가짜뉴스 선동용 자료다. 3. 가솔린도 디젤만큼 미세먼지 나온다? 이에 대해서는 환경부에서 다 조사를 하여 결론을 낸 상태다. 가솔린과 디젤의 테스트 방법이 다르므로, 단순 수치를 비교해선 안된다. 위 테스트는 가솔린은 미국식( CVS-75 ), 디젤은 디젤게이트를 촉발한 문제의 유럽식( NEDC ) 으로 측정한 것으로, 참고 ☞ < 유로6가 엉터리 인증방식인 이유 > NEDC 모드로 측정한 디젤은 실주행시 저것보다 몇배 더 많이 배출된다. < 유로6 기준치 > 미세먼지(PM) 0.0045g/km 질소산화물(NOx) 0.08g/km < 휘발유차 기준치 > 미세먼지(PM) 0.0020g/km 질소산화물(NOx) 0.044g/km 휘발유차는 기준치가 절반수...
건강에 좋은 식용유를 찾기 이전에 먼저 알아야 할 기본 상식... 지방 섭취 권장량은?? 총 섭취 칼로리의 20% 정도를 지방으로 섭취하는게 좋다 한다. 지방의 종류 트랜스지방 : 불량식품, 섭취하면 안됨 포화지방(SFA) : 상온에서 고체, 콜레스테롤 올리는 주범 불포화지방 : 상온에서 액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에 좋은 지방, 아래 두가지로 분류 다중불포화지방(PUFA) : 아래 또 두가지로 분류 오메가3 (리놀렌산) : 건강보조식품의 대명사!!! 오메가6 (리놀산) : 적정 섭취는 좋은데, 과다섭취는 또 해롭다함, 대부분 과다섭취 한다함. 단일불포화지방(MUFA) : 오메가9 (올레인산) 건강한 식용유 섭취법!!!! 지방의 섭취 비율이 심혈관 질환에 상당히 중요하다 한다. 과학자들이 다 연구 분석해서 최적의 비율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와 같이 따를때 콜레스테롤이 낮아지는 효과를 극대화 하며 심혈관 질환에 좋다한다. 포화지방 : 다중불포화지방(오메가3+6) : 단일불포화지방(오메가9) 의 비율을 1 : 1 : 1 로 섭취 하는것이 심혈관에 가장 좋다 한다!!! 오메가3 : 오메가6 의 비율은 1 : 5 맞추는게 심혈관에 좋다 한다!!! who 권장치 건강에 좋은 식용유를 찾아서... 1. 포화지방은 우리가 육식, 라면, 과자, 빵, 각종 유제품을 통해 듬뿍 섭취하니, 일단 포화지방이 최소인 식용유를 골라야 한다. 2. 위에 언급한 오메가 3, 6, 9 비율을 맞춰야 한다. 3. 오메가6는 과잉섭취로 문제니 오메가6 비율은 권장치 보다 좀 낮추는게 좋다. 결론 -> 포화지방 최소, 오메가 3, 6, 9 비율이 1 : 3 : 6 정도인 식용유를 찾아보자. 위 표에서 포화지방이 낮은 식용유중 오메가 3, 6, 9 비율을 분석해 보자. (오메가3 : 오메가6 : 오메가9 순서임) 카놀라유 1 : 2.2 : 6 올리브유 0.1 : 1 : 7.1 콩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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